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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둑 두는법 기초 배우기부터 중수를 위한 전략과 실전 팁

나만알아 2024. 6. 12. 00:46

바둑은 중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진 인기 많은 게임이며 오늘날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게임 중 한 가지입니다. 이번글에서는 초보자들이 바둑을 두는 방법의 기초부터 중수들을 위한 심화 전략과 실전 팁까지 단계적으로 자세하게 설명해 놨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바둑을 배우고 실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 글 하단부에는 게임을 하면서 재밌게 바둑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무료로 쉽게 할 수 있는 게임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바둑의 소개

바둑의 역사와 기원

바둑은 약 4,000년 전 중국에서 시작된 전략 보드 게임입니다. 중국에서는 '위치'라고 불리며, 주나라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처음에는 왕족과 귀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으며 이후에 한국과 일본으로 전파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바둑'이라 불리며 일본에서는 '고(囲碁)'라고 불립니다. 바둑은 단순한 게임을 넘어 인생을 반영하는 깊은 철학과 전략을 담고 있어, 동아시아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바둑의 기본 규칙과 용어

  • 보드 : 바둑판은 19x19 격자로 구성되어 있지만, 초보자는 9x9 또는 13x13 보드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돌 : 두 명의 플레이어는 각각 흑돌과 백돌을 사용합니다.
  • 수 : 돌을 하나씩 놓는 것을 '수'라고 합니다.
  • 집 : 돌로 둘러싸인 빈 공간을 '집'이라고 부르며 게임의 승패는 이 집의 수로 결정됩니다.
  • 포위 : 자신의 돌로 상대 돌을 완전히 둘러싸면 그 돌은 포획되어 보드에서 제거됩니다.
  • 자기 포위 금지 : 자기 돌을 즉시 포위되도록 놓을 수 없습니다.
  • 코 규칙 : 같은 형태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같은 위치에서 반복적인 수를 둘 수 없습니다.

 

바둑 보드와 돌의 구조 및 구성

  • 보드 : 19x19 격자가 기본이며 각 교차점에 돌을 놓습니다.
  • 돌 : 흑과 백의 두 가지 색이 있으며 처음 두는 사람이 흑돌을 사용합니다.
  • 포위 : 자신의 돌로 상대방의 돌을 완전히 둘러싸면 그 돌을 포획하여 보드에서 제거합니다. 포위된 돌은 더 이상 연결될 수 없습니다.

 

2. 초보자를 위한 기초

돌 놓는 방법과 기본 규칙

바둑은 흑돌이 먼저 시작하며 이후 흑백이 번갈아가며 돌을 놓습니다. 돌은 격자의 교차점에 놓으며 한 번 놓인 돌은 이동할 수 없습니다.

 

포위와 집의 개념

  • 포위 : 자신의 돌로 상대방의 돌을 완전히 둘러싸면 그 돌을 포획합니다. 예를 들어, 흑돌이 백돌을 완전히 둘러싸면 백돌은 보드에서 제거됩니다.
  • 집 : 자신의 돌로 둘러싸인 빈 공간이 자신의 집이 됩니다. 예를 들어, 흑돌로 둘러싸인 빈 공간은 흑돌의 집입니다. 게임의 승패는 이 집의 크기로 결정됩니다.

 

간단한 예제 게임을 통한 설명

 

  • 첫 수 : 흑돌은 일반적으로 보드의 모서리에서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4-4 점에 놓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포위 : 상대 돌을 포위하여 제거하는 예제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흑돌이 백돌을 둘러싸서 포획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설명합니다.
  • 집 : 자신의 돌로 둘러싸여 형성된 집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흑돌이 주변을 둘러싸면서 형성된 빈 공간을 흑의 집으로 설명합니다.

 

몇 가지 기본적인 초보자 전략

두터운 수

돌을 지나치게 퍼뜨리지 않고 밀집하여 두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돌을 서로 가깝게 놓아 안정성을 유지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코너와 변 우선

중앙보다 코너와 변에서 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4-4 점, 3-3 점, 3-4 점 등에 돌을 놓아 코너를 확보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3. 기초적인 전략과 전술

간단한 포석 방법

포석은 게임 초반의 돌 배치를 의미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초반 포석 전략을 설명합니다.

삼삼

3-3 점에 돌을 놓는 방법으로, 안정적인 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너에 3-3 점에 돌을 놓아 작은 집을 형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소목

4-4 점에 돌을 놓는 방법으로, 중앙을 빠르게 점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4 점에 돌을 놓아 주변을 차지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단수와 축머리

단수

상대 돌이 하나의 자유도를 남겨 두었을 때, 그 돌을 포위하여 제거하는 수를 단수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 돌이 세 개의 돌로 둘러싸인 상황에서 마지막 한 자리에 돌을 놓아 포획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축머리

단수를 피하기 위해 도망가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단수를 피하기 위해 자신의 돌을 다른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간단한 사활 문제

사활은 돌이 살아남느냐 죽느냐의 문제입니다. 간단한 예제를 통해 사활 문제를 설명합니다.

살아있는 돌

두 개 이상의 자유도를 가진 돌은 살아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개 이상의 빈 교차점을 가진 돌은 포위되지 않습니다.

죽은 돌

모든 자유도가 포위된 돌은 죽은 돌입니다. 예를 들어, 네 개의 돌로 완전히 둘러싸인 돌은 죽은 돌입니다.

 

몇 가지 기본적인 패턴

3-3 침입

상대의 집에 침입하여 자신의 집을 확장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상대의 4-4 점 포석에 3-3 점으로 침입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한 칸 띄기

돌을 한 칸씩 띄어 놓아 연결성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돌을 한 칸 띄어 놓아 상대의 공격을 방어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4. 중수들을 위한 심화 전략

중급 포석 전략

고목

5-4 점에 돌을 놓아 변과 중앙을 동시에 겨냥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5-4 점에 돌을 놓아 넓은 영역을 차지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대각선 포석

대각선으로 돌을 놓아 넓은 영역을 차지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돌을 대각선으로 배치하여 중앙과 변을 동시에 차지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기초적인 중반 전투 기술

끊기

상대의 돌 연결을 끊어 분리시키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상대의 돌이 이어지지 않도록 끊어 놓아 분리시키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잇기

자신의 돌을 연결하여 상대의 공격을 방어하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돌을 연결하여 상대의 끊기를 방어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더 복잡한 사활 문제

다른 형태의 살아있는 돌

두 개 이상의 집이 있는 돌은 더 쉽게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개 이상의 집을 가진 돌이 어떻게 살아남는지 설명합니다.

사활 문제 해결

다양한 사활 문제를 제시하고 해결 방법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가지 형태의 사활 문제를 제시하고, 그 해결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다양한 수의 사용법

끊고 잇기

상대의 연결을 끊고 자신의 돌을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상대의 돌을 끊고 자신의 돌을 잇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젖히기

상대의 돌을 젖혀 공격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상대의 돌을 젖혀 자신의 집을 확장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밀기

상대의 돌을 밀어내어 자신의 위치를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상대의 돌을 밀어내어 자신의 영역을 확장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5. 중반과 후반 전략

세력과 실리의 균형 맞추기

  • 세력 : 중앙에서 넓은 영역을 차지하는 것
  • 실리 : 변과 코너에서 집을 많이 만드는 것
  • 균형 : 세력과 실리를 균형 있게 배분하는 방법

후반 엔드게임 전략

  • 끝내기 : 게임의 마지막 단계에서 집을 최대한 확보하는 전략입니다.
  • 후반 공격과 방어 : 남은 공간을 활용하여 최대한 많은 집을 만드는 방법

 

6. 실전 기보 분석

유명한 바둑 대국 기보 분석

기보란 바둑 대국의 모든 수순을 기록한 것으로서 이를 통해 우리는 대국의 흐름과 전략을 배울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바둑 역사상 유명한 대국 기보를 소개하고 초보자와 중수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하겠습니다.

 

1) 이세돌 vs. 알파고 (2016년 3월)

이세돌 9단과 구글 딥마인드의 인공지능 알파고의 대국은 바둑 역사상 매우 중요한 사건으로 인공지능이 인간을 이긴 첫 사례로 기록되었습니다. 특히 다섯 번째 대국에서 이세돌이 승리한 장면은 큰 화제가 됐었죠.

 

기보 해설

  • 초반 포석 : 알파고는 기존의 인간 선수와 다른 포석을 펼쳤습니다. 특히 중앙을 중시하는 독특한 스타일을 보였습니다.
  • 중반 전투 : 알파고의 공격적인 수들이 돋보였으며, 이세돌은 이를 방어하면서도 반격을 시도했습니다.
  • 78수 : 이세돌의 '신의 한 수'로 불리는 78수는 알파고의 계산을 뒤흔들며 승리를 가져왔습니다. 이 수는 중앙의 세력을 활용하여 알파고의 돌을 포위하는 전략적 수였습니다.

 

2) 이창호 vs. 고바야시 사토루 (1992년)

이 대국은 1992년 제7회 동양증권배 결승전으로 이창호 9단과 고바야시 사토루 9단의 대결이었습니다. 이창호는 당시 신예로 유명했으며 고바야시 사토루는 일본의 강호로 유명했습니다.

 

기보 해설

  • 초반 포석 : 이창호는 매우 안정적인 포석을 사용하여 초반부터 실리를 챙겼습니다.
  • 중반 전투 : 고바야시 사토루의 공격적인 전투가 펼쳐졌지만, 이창호는 정확한 수 읽기로 이를 방어하고 반격했습니다.
  • 후반 끝내기 : 이창호의 끝내기 기술은 매우 정교했으며 작은 차이를 극대화하여 승리를 가져갔습니다. 이로써 이창호는 국제무대에서 자신의 입지를 확고히 했습니다.

 

3) 이세돌 vs. 구리 (2003년)

이 대국은 2003년 제6회 삼성화재배 결승전으로, 한국의 이세돌과 중국의 구리의 대결이었습니다. 이세돌은 당시 젊은 선수로서의 잠재력을 보여주었고, 구리는 중국의 강호였습니다.

 

기보 해설

  • 초반 포석 : 양 선수 모두 변과 중앙을 활용하는 포석을 펼쳤습니다.
  • 중반 전투 : 이세돌의 날카로운 공격과 구리의 방어가 이어졌습니다. 특히, 이세돌의 창의적인 수들이 돋보였습니다.
  • 후반 끝내기 : 이세돌은 정확한 계산과 강력한 공격으로 승리를 확정 지었습니다. 이 대국은 이세돌의 공격적이고 창의적인 스타일을 잘 보여줍니다.

이와 같은 기보 분석을 통해 우리는 각 대국자의 전략과 수 읽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유명한 대국 기보를 복기하면서 다양한 상황에서의 대응 방법을 익히고 자신의 대국에서도 이를 응용할 수 있도록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7. 바둑 AI와의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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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게임 바둑은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대표적인 바둑 게임이며 게임을 통해 재밌게 즐기면서 실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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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la Zero'와 'KataGo'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AI 바둑 프로그램이며 AI와 바둑을 두고 결과를 분석하여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8. 마치며

지금까지 바둑 두는 법 기초 배우기부터 중수를 위한 전략과 실전 팁들에 대해서 설명해 봤습니다. 이 글을 통해 바둑의 기본 규칙과 전략을 이해하고 다양한 예제와 실전 기보 분석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바둑 AI와의 연습 및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꾸준히 학습한다면 바둑의 깊은 매력을 더욱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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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둑을 두고 있는 초보자와 중수 실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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